길벗스쿨

도서 교양서 그림책

열두 달 특별한 날을 진짜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명절, 국경일, 기념일 등 열두 달 달력 속의 빨간 날과 특별한 날을 다룬 책입니다. 매년 돌아오는 이날이 되면 아이들과 함께 그 유래와 풍습을 이야기하기 참 좋지요. 이 이야기들은 우리 문화와 사회, 역사를 이해하는 필수 주제이기도 해요.
하지만 농경 사회였던 우리 과거로부터 전해 오는 명절이나 절기 등은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희미해져 버린 경우도 있어요. 큰 명절인 설날과 추석 등도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간소하게 지내거나, 이 시기에 여행을 가는 등 휴가의 의미로 보내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지요. 이와는 반대의 상황도 있어요. 핼러윈처럼 전에는 신경 쓰지 않았던 서양의 명절이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중요해지기도 했으니까요.

이 책은 시대에 따라 그 중요성이 바뀌고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 명절, 국경일, 기념일을 보여 줍니다. 농경 사회로부터 비롯된 어려운 유래는 간단하게 넘어가고, 변한 오늘날에 맞는 의미와 함께 어린이들이 그날을 몸소 즐길 수 있는 먹을거리, 만들 거리, 입을 거리, 인사법 등을 중심으로 소개해요. 하루 동안 먹고, 입고, 즐기는 것들에 대한 의미를 알면 1년 중 한 번 돌아오는 그날에 예의를 갖출 줄 알고, 소중함을 느끼며, 이벤트처럼 더욱 재미있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목차

1월_신정, 겨울 방학, 소한
2월_설날, 입춘, 정월대보름
3월_새 학년 시작, 삼일절, 경칩, 춘분
4월_봄 소풍, 식목일
5월_어버이날,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스승의 날, 부처님 오신 날
6월_단오, 현충일, 하지, 6‧25 전쟁일
7월_여름 방학, 제헌절, 여름휴가
8월_광복절, 칠석
9월_추분, 추석
10월_개천절, 한글날, 가을 소풍, 핼러윈
11월_입동
12월_대설, 동지, 크리스마스, 마지막 날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전미경

저자소개

책을 읽고 또 읽던 어린이가 자라서 책 만드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독어독문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쓰고, 편집하는 곰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서

쓴 책으로는 《몸, 잘 자라는 법》과 《옷, 잘 입는 법》이 있습니다.

ㆍ옮긴이 이수영

저자소개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텔레비전이 고장 났어요!》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3 - 조선》《사회가 재미있는 그림교과서》《사계절 자연이 궁금해!》《우주에서 우리 집을 찾아라!》 등이 있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