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자녀교육 부모교육

아이만 보면 걱정, 잔소리를 늘어놓는 엄마들을 위한 육아 솔루션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부모는 최고의 사랑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완벽한 육아’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그런데 아이가 자랄수록 기대에 어긋나는 말과 행동을 하고, 친구 관계도 원만하지 않고, 자꾸 엄마 품으로 기어들어오려고만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럴 때마다 엄마들은‘내가 아이를 잘못 키우고 있나?’, ‘가정교육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나?’와 같은 반성을 하는데, 그렇게 자신을 책망하지 않아도 된다. 육아에는 정답이 없으며, 아이들은 각자 생존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 엄마가 육아에 자신감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어김없이 잘 자라기 때문이다.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고, 더불어 누구보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면 단 한 가지만 신경 쓰면 된다. 바로 소통, 그중에서도‘듣기’이다. 인간관계는 실로 단순하다. 소통이 원활해야 관계 맺기가 자연스럽다. 소통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듣기’, 즉 경청이다. 육아도 마찬가지다.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끝까지 잘 들어주는 것이야말로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이며,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고, 부모와 자녀 사이에 신뢰감이 두터워지고,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펼치며 자랄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된다.


이 책은 부모들이 놓치기 쉬운‘듣기’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면서 ‘듣기’가 결여된 육아가 아이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듣기 육아법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만화, Q&A로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제시한 방식을 적용하다 보면 ‘완벽한 육아’의 굴레에서 벗어나 ‘행복한 육아’의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목차

시작하며_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자

∷ 제1장 ∷ 꾸짖기에 앞서 아이의 말을 들어주면 자기긍정의 힘이 커진다
화내는 건 엄마의 응석, 꾸짖는 건 아이를 위한 걱정
아이의 생각을 들어주면 엄마의 마음이 전해진다
혼낼 땐 온화한 말투로 몇 번이고 반복해 말한다
“그게 있잖아~”의 뒷말에 귀를 기울이자
기분에는 공감의 YES를, 행동에는 엄격하게 NO를
꾸짖을 때는 7초 이내로 짧게!
자립심을 길러주고 싶다면 어리광을 받아주자
‘빨리!’는 아직 먼 얘기~ 기다리고 이끌어주자
비교하지 말고 차이를 인정하자
‘나의 신조’만 내세우지 말고 본심을 얘기하자
듣기 코칭 ∷ 아이가 반발해도 ‘마음밭에 씨 뿌리기’는 계속하자

∷ 제2장 ∷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칭찬해주면 자립심이 쑥쑥 자란다
“엄마, 이것 좀 봐”는 안정감이 필요하다는 신호
꼭 안아주면 아이는 사랑을 온몸으로 느낀다
아이의 성장은 당연하지 않다. 기특하게 여기자
건성으로 하는 칭찬은 아이를 감동시키지 못한다
아이의 행동을 실황중계하면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듣기에도 요령이 필요하다
아이가 풀이 죽어 있다면 기분을 대변해주자
듣기 코칭 ∷ 결점도 아이의 일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 제3장 ∷ 엄마들의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하지?”
Q 01 아무리 혼을 내도 같은 행동을 되풀이해요. 어떻게 해야 알아들을까요?
Q 02 야단을 치면 실실 웃기만 합니다. 좀 더 엄하게 해야 할까요?
Q 03 아이가 일부러 미운 짓을 합니다. 내가 싫은 걸까요?
Q 04 아이가 떼를 써서 야단을 치면 ‘바보!’, ‘죽어버려!’ 같은 거친 말로 대꾸를 합니다.
Q 05 아이가 걸핏하면 울어 조마조마합니다. 어떻게 해야 울지 않을까요?
Q 06 아이가 “싫어!”라는 말만 합니다. 너무 버릇없게 키우는 걸까요?
Q 07 아이가 유치원에 가면 늘 혼자 놀아요. 너무 쓸쓸해 보여 엄마인 저는 마음이 무척 아픕니다.
Q 08 낯가림이 심해 엄마한테서 떨어지질 않습니다. 사회성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09 아이가 자신감이 부족한지 늘 주뼛거리기만 합니다. 씩씩하게 해보라고 해도 좀처럼 움직이지 않네요.
Q 10 집에서는 밝고 활기찬데 유치원에 가면 기를 못 펴고 자신 있게 나서지를 못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11 아이가 인사를 잘 못합니다. 어떻게 해야 인사를 잘할까요?
Q 12 아이가 친구들의 흉을 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13 아이가 거짓말을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14 형제끼리 싸울 땐 어떻게 중재하는 게 좋을까요?
Q 15 동생이 생기고 나서 큰아이의 태도가 이상해졌어요. 어찌하면 좋을까요?
Q 16 아이의 어리광을 어느 선까지 받아주어야 할까요?
Q 17 ‘인정해주자’, ‘칭찬해주자’ 다짐은 하는데 결국 못 하고 맙니다. 왜 그럴까요?
Q 18 나의 육아 방식이 잘못된 건 아닐까, 문득문득 불안합니다.
Q 19 남편과 자녀 교육에 대한 생각이 달라서 고민입니다.
Q 20 육아서를 읽을 때마다 혼나는 것 같고, 저 자신에게 실망하게 됩니다.
Q 21 주위에서 양육에 대해 다양한 조언을 해주는데, 어느 것이 맞는지 헷갈립니다.
Q 22 친정엄마는 “안아주면 버릇 되니 너무 안아주지 마라”고 하십니다. 정말 그럴까요?
듣기 코칭 ∷ 화를 인정하고 다스리면 ‘듣기 육아법’의 고수가 될 수 있다

끝내며_ 행복한 육아는 아이와 마주 보는 것에서 시작된다
특별부록_ 듣기 육아법 훈련 노트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와쿠다 미카

지은이 소개

육아 코칭 전문가. 

9년간 초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한 뒤 코치21(현 코치에이)에서 코칭 과정을 수료했다. 그 후 코칭 성격의 개별상담과 육아 코칭을 전문으로 하는 하트스트링스 코칭(Heart string’s Coaching)을 설립해 ‘엄마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육아 전문 상담사’로서 수많은 강좌와 강연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상담을 해준 상담자 수는 5천여 명에 이른다. 블로그 〈양육에서 듣기가 90%면 모든 것이 잘 풀린다〉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완벽한 엄마보다 행복한 엄마 되기’를 위한 조언은 엄마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하루 7천 건의 접속수를 기록하고 있다. 모든 부모들이 행복한 육아를 실현하기를 바라며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교육 전문가로서, 육아 상담가로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