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유아학습 수학

유아 수학의 핵심은 연산 교육이 아니라 수 세기 교육에 달려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려주는 책!

만 4세부터 6세까지 연령을 기준으로 3단계로 구성되었고, 각 단계마다 다시 6권으로 분권되어 있습니다. 이 세트는 1단계 1권부터 6권을 모아 둔 것입니다.

 

유아 수학의 첫 단추가 평생 수학을 결정한다!

 

유아 수학에서 수 세기 교육이 왜 중요한가?

우리나라에서는 수를 세는 교육(수학 교육 용어로 ‘수 세기’)을 매우 가볍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는 수 세기를 1~100까지 순서대로 외우거나 초등학교 연산을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전에 거치는 단계 정도로 가볍게 생각합니다. 시중의 수많은 교재들도 이런 생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수 세기 교육의 중요성 ① ― 수의 핵심 원리를 깨우치는 과정이다!

수는 수량, 순서,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예를 들면, 7은 칠, 일곱 개, 일곱 번째, 6보다 큰 수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7은 ‘1과 6’, ‘2와 5’, ‘3과 4’로 쪼갤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수의 의미와 구조를 깨치면서 수학의 기본 원리를 터득하는 과정이 바로 수 세기 교육입니다. 더 나아가 초 ? 중 ? 고등 수학에서 배우게 수학 원리의 기초적인 형태를 이 과정에서 배우게 됩니다. 

 

수 세기 교육의 중요성 ② ― 생각하는 힘과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수학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이란 것은 아동의 성장 단계마다 생각하는 훈련을 차근차근 경험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유아 시기 수 세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아이의 생각하는 힘과 방법을 습관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수학적인 사고 능력은 생각하는 과정이 빠진 반복적인 문제풀이 훈련이나 단기간 집중 훈련을 통해서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구조적 수 세기’란 어떤 것인가?

구조적 수 세기로 대표되는 『기적의 유아 수학』 프로그램은 수의 의미, 구조 등 수와 관련된 핵심 원리를 자연스럽게 아이가 깨치도록 수 세기 교육의 세부 단계마다 정교하게 문제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마치면 연산을 기계적으로 익히는 기존 방법(사실상 생각하는 과정 없이 연산 패턴을 암기하는 방식)과는 달리 초등수학 연산의 핵심 원리를 자연스럽게 깨치게 됩니다. 

 

책을 가지고 놀았을 뿐인데, 

우리 아이가 기적처럼 수 원리를 깨쳤어요!

 

총 18권, 연령별 3단계로 구성된 체계적인 유아 수학 프로그램!

『기적의 유아 수학』은 상호 연계성을 가진 반복 학습 체계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패턴의 반복 훈련은 지양합니다. 전 단계의 학습이 다음 단계의 기초 지식으로 작용하는 나선형식 프로그램 원리에 따릅니다. 이 책은 만 4세부터 6세까지 연령을 기준으로 3단계로 구성되었고, 각 단계마다 다시 6권으로 분권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생활을 소재로 다양하고 재밌게 공부하는 책!

유아 시기, 아이에게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은 자신의 생활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언어 교육처럼 수학 교육도 아이의 생활과 관련될 때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적의 유아 수학』의 모든 활동은 구체적인 아이의 생활을 모티프로 합니다. 생활에서 수학적 원리를 배우고 다시 실제 생활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어 학습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놀이도 체계적인 학습과 결합될 때 효과가 높다!

아이에게 놀이만큼 훌륭한 학습 도구는 없습니다. 특히 놀이는 반복 학습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수학의 기초를 다져주는 데 제격입니다. 그러나 놀이가 단편적인 활동으로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되어야 그 학습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기적의 유아 수학』 전 과정에는 100여 개 이상의 수학 놀이와 교구 활용법이 소개됩니다. 친근감 있는 소재로,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쓸 수 있는 놀이와 방법이 주로 소개됩니다.(노래로 수를 익히는 수학 동요 CD 제공!) 

 

부모를 위한 상세한 티칭(Teaching) 가이드!

이 책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지도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각각의 활동마다 자세한 지도 방법을 책 안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지면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지만 최소한 아이를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정답이 하나가 아니라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열어가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종종 부모님들도 막힐 때가 있을지 모릅니다. 그때마다 『기적의 유아 수학』 온라인 학습 사이트인 ‘기적의 공부방’ 카페 "cafe.naver.com/gilbutschool"를 방문해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마다 개성이 모두 다르듯 만병통치식의 수학 교육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목차

1단계 10까지 수의 원리와 구조적 수 세기 (만 4세부터) 

 

①권 1~4까지 수 세기 

②권 1~4까지 수의 양 알기 

③권 1~10까지 수 세기 

④권 1~5까지 수의 구조화 

⑤권 1~10까지 수의 구조화 

⑥권 1~10까지 수 가르기, 수 비교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나온교육연구소

저자소개
<나온교육연구소>  

박영훈 선생님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몬타나주립대학교에서 수학 M.A.를 취득했습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지금은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겸임교수와 나온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저서로는 [새로 쓰는 초등수학 교과서] 시리즈, [기호와 공식이 없는 수학카페], [아무도 풀지 못한 문제]가 있으며, 번역서로는 [수학대소동], [수학, 문명을 지배하다] 등이 있습니다.


유주연 선생님
한양대학교 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한양대에서 후배들을 위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나온교육연구소 연구원과 한국미주이야기 연구소 연구원, 대안교육 수학교과모임 ‘수학으로 세상읽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미경 선생님
한남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수학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나온교육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새로 쓰는 초등수학 교과서] 시리즈를 함께 집필하였고, 새로운 수학 교재인 [수학으로 보는 세상-MIC] 시리즈 기획, 번역, 출간을 담당하였습니다.


나온교육연구소 홈페이지 www.naonedu.com

ㆍ지은이 이경은

저자소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에서 판화를 전공하고, 동의대학교와 홍익대학교에서 미술 강의를 하였습니다. 개인전과 60여 회 그룹전을 통해 작품 창작 활동을 하였고, 대중 참여 미술 프로그램 기획 진행과 프랑크프루트 북 페어 등 다수의 국제전에 참여하였습니다. 《공부 습관 열 살 전에 끝내라》, 《기적의 엄마 영어 한 마디》 등 ''기적의 학습법'' 시리즈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