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읽기로 시작해서 쓰기로 완성한다
왜 독서 논술인가요?
초등 공부는 모두 읽기에서 시작합니다.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누구보다 많이 빨리 읽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한 권을 읽더라도 자기 수준에 맞는 재미있는 글을 읽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 역량을 조금씩 키우면서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담은 새로운 글을 읽어야 합니다. 단숨에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자주 반복해서 읽는 동안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진짜 공부가 됩니다.
초등 공부의 시작이 읽기라면, 그 실력의 완성은 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논술’은 생각 쓰기 연습에 해당합니다. 현행 교육 평가 과정이 객관식에서 주관식으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서술형, 논술형 수행평가가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어 과목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른 과목도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에게 생각 쓰기 연습은 읽기만큼이나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디지털 미디어 세상에서 읽고 쓰고 생각하는 훈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사고력을 키우는 필수 조건, 독서와 논술이야말로 초등 학습에서 실력의 차이를 만드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읽기와 쓰기’는 초등학생이라면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기입니다.
기본을 세우고 실력을 만드는 독서교육,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가요?
《기적의 독서 논술》이 독서교육의 나침반이 되겠습니다.
지금이 딱, <기적의 독서 논술>을 시작할 때입니다.
[기적의 독서 논술 11권] 초등 6학년
1주 크리스마스 선물
2주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 / 한 배에 탄 사람들
3주 사람을 대할 때 / 친구를 사귀는 법
4주 하늘에서 내려온 아이 / 선아가 겪은 일
특강 주제별 글쓰기
1. 어린이 보호 구역 내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동물원에서 살고 있는 동물들은 행복할까?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세요.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