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 시대부터 21세기 촛불 집회까지, 한국사를 한 권으로!
어린이들이 한국사 공부를 위해 많은 책을 읽고 찾아봅니다. 하지만 한국사 책은 대부분 여러 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내용도 너무 많아서 어린이들이 부담스러워합니다. 끝까지 읽지 못한 채 역사는 딱딱하고, 재미없고, 지루하다고 생각하지요.
《그래서 이런 한국사가 생겼대요》는 한국사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고대사부터 현대사까지 가장 핵심이 되는 역사만 쏙쏙 뽑았습니다. 시대순으로 역사적 사건을 나열하거나 개념을 외울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 아닙니다. 한국사의 주요 사건이 일어나게 된 유래와 과정, 그것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옛이야기를 들려주듯 썼습니다. 역사를 싫어하는 어린이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네 칸 만화도 넣었습니다. 책 읽기를 싫어하는 어린이라도 만화를 보면 호기심을 가지고 이 책을 읽게 될 것입니다.
구석기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한 권으로 읽자
일본과 중국 등 이웃 나라가 우리 역사를 왜곡한다고 말하지만 어떤 사실을, 왜 왜곡하는지 자세히 물어보면 대부분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버립니다. 우리 역사를 잘 모르기 때문이지요.
한국사를 배우고 싶은 어린이, 한국사 책이 어렵고 재미없었던 어린이라면 《그래서 이런 한국사가 생겼대요》로 한국사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구석기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방대한 한국사 내용을 한 권으로 압축하였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왜 한강 유역에서 전쟁이 많이 일어났는지, 왜 고려는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는지, 왜 조선 시대 평민들이 돈을 주고 양반 신분을 샀는지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고 시험에도 자주 나오는 핵심 내용만 한 권으로 추렸습니다.
한국사 학습은 물론 올바른 역사 인식까지 배우자
방대한 한국사를 압축하여 한 권으로 담았지만 결코 내용이 부족하거나 가볍지 않습니다.
주먹 도끼, 빗살무늬 토기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유물 사진과 지도 자료를 넣어 한국사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근현대사 내용도 빼지 않고 넣었습니다. 남북 분단, 대한민국 정부 수립, 민주화 운동, 촛불 집회 등도 담았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삶이 오늘날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게 합니다.
유래로 읽는 재미있는 역사, 해학과 풍자가 담긴 네 칸 만화
독자들에게 외워야 할 단어와 개념을 잔뜩 안겨 주는 한국사 책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한국사가 생겼대요》는 옛이야기를 들려주듯 역사적 사건의 유래를 풀어 썼습니다. 역사 속 주인공들이 나와 자신들의 이야기를 짧은 동화 형식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네 칸 만화를 각 장마다 앞에 넣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인물과 사건이 만화 속에도 등장하여 읽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한국사 정보는 물론 해학과 풍자가 담겨 있어 만화만 보아도 절로 웃음이 납니다.
체험 학습 장소를 소개한 부록까지
선사 시대 유적지부터 근현대사 유적지까지 한국사 체험 학습에 관한 정보를 부록으로 제공합니다. 슴베찌르개 등 구석기 시대 유물을 볼 수 있는 수양개 선사 유물 전시관, 백제 초기 무덤이 있는 서울 석촌동 고분군, 고려가 몽골의 침략을 피해 강화로 수도를 옮기고 궁궐을 세웠던 자리, 조선의 단종이 유배되었던 영월 청령포 등 주요 유적지에 대한 설명과 주소, 전화번호, 사진을 보고 한국사 체험 학습을 떠나 보세요.
글로 읽고 생각하는 한국사 공부도 필요하지만, 유적지나 박물관에 가서 체험 학습을 하면 글과 사진으로만 봤던 한국사를 더욱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질 것입니다.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세요.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