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부터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까지 우리나라, 중국, 일본, 인도 등 동양의 고전들을 모두 만나 봐요!
고전은 기초 체력이에요!
고전은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어 가치를 인정받는 책을 말합니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미래를 내다보기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고전을 찾습니다. 고전을 읽으면 기본기를 다질 수 있고, 시공을 뛰어넘는 지혜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할 것이 많은 어린이에게 고전은 기초 체력과 같아서, 틈틈이 읽어 두면 국어·사회 공부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슬기가 넘치는 동양 고전과 친해져요!
“누구나 읽어야 하지만 아무도 읽지 않는 책이 고전이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이 말처럼 고전 읽기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실제로 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물며 어린이들에게는 더욱 그러하지요. 고전이라고 하면 케케묵은 것,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부터 들어서 좀처럼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전이 생겼대요》는 어린이들이 고전과 친해질 수 있게 도우려고 기획했습니다. ‘동양 고전 편’에서는 대표적인 동양 고전 78권이 태어난 유래를 밝히고, 고전이 담고 있는 내용과 의의를 소개했습니다. 네 칸 만화를 집어넣어 읽는 재미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고전의 유래를 살펴보다 보면, 고전 속에는 인류가 사회를 발전시켜 오는 동안 그때그때 필요했던 슬기가 담겨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고전이 생겼대요》를 통해 고전의 중요성을 깨달으면, 고전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유래를 알면 고전 읽기가 쉬워져요
이 책은 중국·일본·인도·우리나라 등의 고대부터 근대까지 각 시대마다 등장했던 고전의 유래를 소개합니다. 인류는 살아오는 동안 크나큰 문제와 마주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혜를 모았고, 그 지혜를 담아 고전을 펴냈어요. 예를 들어, 중국 춘추 시대에는 여러 권력자들이 땅과 권력을 서로 차지하려고 삶의 질서와 도리를 무시했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질서를 바로잡는 지혜를 소개한 《논어》가 나왔습니다. 13세기에는 이민족인 몽골 족이 중국 대륙을 차지했습니다. 그러자 중국 한족들은 자신들의 정통 역사를 찾기 위해 역사서 《십팔사략》을 탄생시켰지요. 중국 당나라 현종 때 정치를 잘 못해 백성들의 삶이 어려워지자 《두보 시선》이나 《장생전》 등 현실을 비판하는 고전이 등장했어요.
고전이 탄생한 배경과 줄거리, 특징을 읽다 보면 어린이들도 고전에 저절로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동양의 대표 고전들을 한 권에 모았어요
《그래서 이런 고전이 생겼대요》는 《논어》, 《맹자》, 《주역》 등 철학서에서 시작해 《십팔사략》,《삼국사기》,《세계사 편력》등 역사서, 《삼국지연의》,《서유기》,《홍길동전》,《춘향전》의 문학서까지 분야를 나누어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이고 중요한 동양 고전을 거의 모두 담았습니다. 고전을 읽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무엇부터 읽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이런 고전이 생겼대요》는 동양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의 고전으로 나눈 다음, 철학·역사·문학 등 분야로 다시 한 번 보기 쉽게 나누었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대표 고전들의 지도를 머릿속에 그릴 수 있어서, 나에게 필요한 책들을 찾아 읽을 수 있습니다.
옛 고전 속에 쓰였던 말이 지금 생활에서도 쓰이고 있어요
고전은 인류의 지혜가 응축된 지식 창고이자 인류 공통의 언어입니다. 오늘날의 우리도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고전에서 유래한 용어나 표현들을 씁니다. 평화롭고 좋은 시대로 쓰이는 말인 ‘요순시대’는 《서경》에 나왔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비’, ‘관우’, ‘장비’는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주인공이며, 미인을 비유할 때 쓰이는 ‘양귀비’는 실존 인물이면서 《장생전》 의 등장인물이기도 합니다. 생활 속에서 쓰는 많은 말들이 수천 년 전의 고전에서 시작된 것임을 알면, 고전이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질 것입니다.
동양 고전을 시대별로 정리해 한눈에 봐요
부록에서는 이 책에 나오는 고전을 시대별로 정리했습니다. 중국은 왕조에 따라 고전을 나누어 각 시대의 학문과 사상, 고전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시대별로 고전을 나누어 각 시대의 배경과 이에 따른 고전의 흐름을 한눈에 보도록 했습니다.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세요.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