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그림책/동화 그림책
하이파이브 사회정서 학습 동화
정 가
110,000원
I S B N
9791164068999
출 간
2025-05-15
분 량
0쪽
지 은 이
지니 킴,한진아
부 록
독후 활동북(사회정서 익힘책), 부모 교육서(사회정서 교육이 가정 교육입니다)

학교에서 인정받는 아이, 친구에게 존중받는 아이 프로젝트

일곱 가지 사회정서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습 동화·독후 활동북·부모 교육서’로 이루어진 체계적 구성


“사회정서 역량은

평생 가는 최고의 내적 자원이자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요소입니다.” (하버드 교육 전문가 지니 킴)


“사회정서 역량 키우려면

지금 당장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숟가락으로 떠먹이듯 친절하게 안내하는 시리즈예요.” (어린이책 작가 한진아)


 

‘하아파이브 사회정서 학습 동화’는 일곱 가지 사회정서 핵심 역량을 키워 주는 학습 동화와 독후 활동북, 부모 교육서로 구성된 시리즈입니다. 교육 선진국의 검증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마음이 바르고 단단한 아이, 학교에서 인정받고 친구들에게 존중받는 아이로 자라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우리 아이 마음 건강, 하이파이브가 응원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다정하고 신나는 응원!

 

하이파이브 사회정서시리즈는 교육부 사회정서 교육 이론을 토대로 가정에서 양육자가 아이의 사회정서 역량을 체계적으로 발달시키고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사회정서 핵심 역량 일곱 가지를 선정해 이들 역량이 서로 순환하며 강화되도록 설계했어요.

 

[일곱 가지 사회정서 핵심 역량]

감정 알기: 감정의 이름·이유·쓸모를 알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능력

자존감: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원동력 삼아 힘든 일도 끝까지 해내는 능력

자기 조절: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구별하고, 행동·생각·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공감: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며, 그런 마음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능력

다양성: 나와 생각, 감정, 취향, 능력, 외모 등이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능력

매너와 에티켓: 친구끼리 지켜야 할 예의와 규칙을 잘 따르고, 친구를 배려하는 능력

좋은 선택: 나와 주변 사람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하는 능력

 

 

일곱 가지 사회정서 역량을 다양한 사례로 배우고 익히는 학습 동화

 

양육자가 아이에게 말하듯 친절하고 조곤조곤하게, 일곱 가지 사회정서 역량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려 주고,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지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는 그림책입니다. 하버드 교육 전문가 지니 킴 박사와 어린이책 전문 작가가 가장 고민되는 순간에 가장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안내하지요. 국내외 유명 그림 작가들이 아이들의 생생한 표정과 행동을 그림에 담아내 재미와 공감을 자아내고, 즐거운 독서 경험을 선사합니다.

 

 

대화와 변화가 시작되는 독후 활동북 사회정서 익힘책

 

학습 동화를 얼마나 잘 읽었는지 확인하고, 정답을 맞혀 보는 여느 활동지와는 달라요. 아이는 책 내용을 일상으로 확장해 실제로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하고, 양육자는 아이 마음을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지요. “다 풀었어? 잘했네!”로 끝나는 게 아니라, “이런 상황에선 어떻게 하면 좋을까?”처럼 더 깊고 풍부한 생각으로 이어지는 활동으로만 채웠습니다.

 

 

양육자도 함께 성장하는 부모 교육서 사회정서 교육이 가정 교육입니다

 

사회정서 역량이 아이의 몸과 마음에 단단히 자리 잡으려면 일상에서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반복 연습해야 합니다. 사회정서 교육이 가정 교육입니다21년간 미국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디렉터(교장)로 사회정서 교육을 시행해 온 지니 킴 박사가 학습 동화에 미처 담지 못한 구체적 양육 방법을 설명한 부모 교육서입니다.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정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로드맵을 제안하고, 이를 아이의 일상에 어떻게 접목할지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목차

1. 학습 동화 [감정 알기] 《화가 나는 걸 어떡해!》

▶ 알쏭달쏭 감정에 이름을 붙여 봐!

감정 알기는 사회정서 역량의 기초이자 뼈대입니다. 감정에 어울리는 이름을 배우고 감정의 이유와 쓸모를 이해하면서 자기 마음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어요.

 

 

2. 학습 동화 [자존감] 《난 내가 너무 좋아》

▶ 실수해도 괜찮아! 누가 뭐래도 나는 소중해!

어려워도 잘 못해도 다시 도전하는 아이, 높은 자존감이 그 비결이에요. 단점을 장점으로,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바꾸는 연습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 단단한 내면을 지닌 아이로 자랄 수 있어요.

★ EBS 〈당신의 문해력+〉 추천 도서 《딩동거미》를 그린 신성희 작가가 참여했어요.

 

 

3. 학습 동화 [자기 조절] 《더 놀고 싶은 걸 어떡해!》

▶ 하고 싶어도, 하기 싫어도 꾹 참아야 할 때가 있어!

자기 조절 능력은 학업 능력, 학교생활, 또래 관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행동을 파란불과 빨간불로 나누어 생각해 보고, 그 결과를 상상하는 연습을 하면 행동·생각·감정을 잘 조절하는 아이가 될 수 있어요.

★ 세계적 잡지 〈가디언〉·〈보그〉, 스톡홀름 현대미술관 등과 협업하는 미아 닐손이 그림을 그렸어요.

 

 

4. 학습 동화 [공감] 《네 마음 알아》

▶ 친구 마음 헤아리고 서로 연대하는 공감 연습

공감은 나와 타인을 연결하는 끈이자 원만한 대인 관계의 기본입니다. 친구 마음을 헤아리고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기, 공감을 말과 행동으로 적절하게 표현하기 등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어요.

★ 북미 어린이 독자 선정 ‘알베르틴 죄네스상’을 수상한 제롬 페라가 그림을 그렸어요.

 

 

5. 학습 동화 [다양성] 《달라서 멋져》

▶ 우린 모두 달라서 특별하고 멋지지!

다양성을 인정하는 아이는 생각이 유연하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납니다. 생김새·성격·능력·취향·생각 등의 차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나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6. 학습 동화 [매너와 에티켓] 《친구 사이에도 예의가 필요해》

▶ 매너 잘 지키는 친구는 누구나 좋아해!

매너 있는 아이는 어딜 가나 환영받고 대인 관계가 원만하며 자존감이 높습니다.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예의와 말 습관을 익히고 예의 없는 친구를 대하는 현명한 방법을 배워 봐요.

 

7. 학습 동화 [좋은 선택] 《좋은 선택은 힘이 세!》

▶ 나는 어려도 내 선택은 강해!

작은 선택 하나가 자신과 공동체를 지키는 큰 힘이 됩니다. 나와 친구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선택으로 나와 주변 사람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지 배우고 익힐 기회를 가져 보세요.

★ 프랑스 어린이 독자 선정 ‘앵코륍티블상’ 수상작을 그린 아멜리 그로 작가가 참여했어요.

 

 

8. 독후 활동북 《사회정서 익힘책》

학습 동화와 1:1로 연계해 학습할 수 있게 설계했어요. 학습 동화에서 배운 내용을 일상으로 확장해 적용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문제를 풀면서 어떻게 대화하고 어떤 피드백을 줄지 상세히 알려 주는 양육자를 위한 해설이 실려 있습니다.

 

9. 부모 교육서 《사회정서 교육이 가정 교육입니다》

하버드 교육 전문가이자 미국 공립 및 사립 학교 교사 출신인 지니 킴 박사가 사회정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로드맵을 제안합니다. 일곱 가지 사회정서 역량을 키워 주기 위해 일상에서 어떤 피드백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방법을 보여줍니다. 우리 아이의 사회정서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테스트 문항도 실었습니다.

 

더보기접기

저자&기여자

ㆍ지은이 지니 킴

소개
뉴욕 대학교에서 초등 교육을 전공하고, 미국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했다. 아이들 개개인에 맞는 효율적 교수법을 연구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교에 진학해 영유아 회복 탄력성 연구로 아동 발달 석사를, 뒤이어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유아 특수 교육 석사와 유아 교육 박사를 취득했다. 미국 맨해튼과 실리콘밸리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20년 이상 교사와 디렉터(교장)로 일하면서, 어려워도 끝까지 해내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회복 탄력성임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지은 책으로 《회복탄력성의 힘》·《하버드 동그라미 육아》, 옮긴 책으로는 《우당탕탕 실수왕 밀리》가 있다.

ㆍ지은이 한진아

소개
육아 전문지 기자를 거쳐 지금은 어린이책을 짓고 만들고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High5 문해력_래퍼 산신령》·《자존감》·《자율》 등을 썼고, 《따라쟁이 물고기》 등 다수의 그림책을 옮겼다.

ㆍ그림 강혜진

소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하고, 여러 출판물에 그림을 그리다 그림책의 매력에 푹 빠졌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2018년 선정작 《하루》와 2020년 선정작 《껌》을 쓰고 그렸으며, 《꿈꾸는 구두》·《나는 도서관입니다》를 그렸다.

ㆍ그림 신성희

소개
캐릭터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괴물이 나타났다》로 주목받으며 그림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EBS <당신의 문해력+>추천 도서 《딩동거미》를 비롯해 《안녕하세요!》·《빵빵, 비켜!》 등을 쓰고 그렸으며, 《인사해요, 안녕!》·《도깨비도 문화재야?》를 그렸다.

ㆍ그림 미아 닐손

소개
런던 센트럴 세인트 마틴 미술 학교에서 공부했다. 패션 브랜드 아르켓·아크네 스튜디오 및 스톡홀름 현대미술관 등과 협업하고, 〈가디언〉·〈보그〉의 일러스트 작업에 참여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고 있다. 악어 ‘휴고’ 시리즈로 그림책 작가로도 주목받고 있다.

ㆍ그림 제롬 페라

소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고등 장식미술 학교에서 공부했다. 다양한 기법이 섞인 독창적 스타일과 섬세한 감정 묘사가 돋보인다는 평을 받는다. 북미 어린이 독자 선정 '알베르틴 죄네스상'을 수상한 《On my mountain》을 비롯해 《엄마 북극곰》·《화물선》 등을 그렸다.

ㆍ그림 해랑혜란

소개
서양화를 전공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그림책을 공부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나는 나는 나는》을 쓰고 그렸으며, 2014년 '정채봉문학상' 대상 수상작 《꼬부랑 할머니는 어디 갔을까?》·《파파테카》 등을 그렸다.

ㆍ그림 박혜림

소개
동양화를 전공하고 십여 년 동안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다가, 그림책의 엉뚱하고 아이다운 상상력에 매료돼 한국일러스트레이션 학교(HILLS)에서 그림책을 공부했다. 쓰고 그린 첫 책 《내 동생은 멍멍!》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어떤 느낌일까요》를 그렸다.

ㆍ그림 아멜리 그로

소개
열두 살에 프랑스 앙굴렘 국제 만화 축제에서 입상하며 재능을 입증했다. 이후로 페닝헨 그래픽 예술 학교와 파리 국립 장식미술 학교에서 공부하며 그림책 작가로서 기반을 다졌다. '앵코륍티블상' 수상작 《늑대가 그랬어!》를 비롯해 《두려움 길들이기》 등을 그렸다.

저작권 안내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허락 없이 편집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 또는 시스템을 훈련하기 위해 자료의 전체 내용은 물론 일부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All materials are protected by copyright law and may not be edited or reproduced in other media without permission.
It is prohibited to use all or part of the materials, including for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ies or systems, without authorization.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