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지식교양 사회

 

“요즘 유행이라서 사는 건데요?”

“유튜브랑 게임은 좋아하면 안 돼요?”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 싶어요.”

“뭘 선택해야 할지 몰라 ‘아무거나’라고 말해요.”


자기만의 뚜렷한 색깔이 각광 받는 시대,

취향이 분명한 아이는 무슨 일을 해도 욕심 있고 뚝심 있게 해냅니다

 

현직 초등 교사가 집필한 어린이를 위한 취향 발견 안내서 『좋아하는 마음이 나를 키워요』가 출간되었습니다. 저자는 십 년 가까이 교실에서 어린이들을 만나면서 좋아하는 마음을 자주 강조하였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은 거창한 취미나 취향을 가리키는 게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누릴 수 있는 것들이죠. 나를 평온하게 만들어 주고,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웃음 짓게 해 주는 모든 것들 말입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세히 들여다봐야 진짜 내 모습을 발견하여 나다움을 지키며 건강한 유대 관계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유심히 관찰하고 마음 중심을 바로 세워야 남에게 휩쓸리지 않고 친구 관계도 씩씩하게, 학교와 가정에서도 주도적으로 지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은 인생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결정의 순간에 지혜로운 선택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 주체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이요. 보물찾기하듯이 스스로를 유심히 관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하나둘씩 찾아내어 보세요. 그러는 동안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별로 좋아하는 거 없어요. 그냥 하는 거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는데요.”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좋아하는 게 없어서, 좋아하는 게 너무 많아서 고민인 어린이들을 위한 명쾌한 조언

저자 장인혜 선생님이 학교 아이들에게 무엇을 할 때 기쁘고 즐거운지 물어보면 “핸드폰이요!” “유튜브 보기.” “게임 하기요!” “없어요.” 같은 대답이 돌아온다고 합니다. 어릴 적부터 여가 시간에 의미 있는 활동을 했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탐색하는 방법을 모르고, 좋아하는 걸 죽 이어 나갈 시간도 부족하고요.

저자는 27개 챕터를 통해 좋아하는 마음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우리 안에 있는 좋아하는 마음을 어떻게 발견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마음을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알려줍니다.

잠시 스쳐 지나가는 유행과 진짜 좋아하는 마음을 구분하여 불필요한 소비를 막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강요된 취향을 걸러내고, ‘아무거나’만 고르는 친구들에게는 자기 마음을 하나씩 꺼내 찾아보는 방법을 시원하고 명쾌하게 들려줍니다.

 

■ “마음 비상약 그리기” “취향 체크리스트” “적성과 직업” 등

모든 어린이가 쉽게 혼자서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실천법

자기소개를 할 때 취미나 특기가 무엇이고, 요즘 좋아하는 가수나 노래는 무엇인지 등등 끊임없이 자기에 관해 얘기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 몰라 얼버무리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아가기 위한 단계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차근차근 생각해 보려고 해도 막상 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셀프 인터뷰’라는 사소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취향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기 취향을 재미로 골라보고, 성격과 적성에 따라 어울리는 직업도 책 속에서 찾아봅니다. 그리고 독자들이 직접 좋아하는 마음을 적거나 그림으로 그리도록 본책과 별책부록에 활동지를 넣어 쉽고 재미있게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좋아하는 마음을 찾기 위한 첫 시작이 낯설 뿐, 한 번 물꼬를 틀기 시작하면 그 마음을 넘쳐나게 될 것입니다. 본책과 활동지를 통해서 넘쳐나는 마음을 소중히 간직하세요.

 

■ “다른 사람의 좋아하는 마음도 소중해.”

다양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일깨우는 따뜻한 메시지

이 책은 자신의 취향과 취미 등 좋아하는 마음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려줌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좋아하는 마음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내 취향과 가치관이 존중받길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취향과 가치관도 마땅히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요.

더불어 우리 어린이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마음과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마음을 하나둘씩 찾아가면서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일깨워 줍니다. 다양한 문화와 개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성숙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작해 보세요.

 

목차

시작하며 _4

 

1장 좋아하는 마음으로 뭘 할 수 있나요?

하루를 기쁨으로 가득 채워 줘요 _10

나의 세계가 더 넓어져요 _14

내 선택은 내가 결정할 수 있어요 _18

‘나’를 알고 진짜 ‘나’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요 _26

취향 탐색 1 어리다고 취향도 어리진 않아요 _32

 

2장 좋아하는 데 이유가 있나요?

내가 나에게 하는 인터뷰 _36

그냥 기분이 좋거든요 _40

이거 찜! 가지고 싶어요 _42

잘한다고 칭찬받을 수 있어요 _46

스트레스가 풀려요 _52

뿌듯하고 성취감이 생겨요 _56

취향 탐색 2 취미를 만들어 주는 나라가 있다고? _60

 

3장 좋아하는 게 없는데요

좋았는데 싫어졌어요 _66

좋아하는 거? 그냥 없어요 _72

내가 좋아하는 걸 부모님은 싫어해요 _78

취향 탐색 3 같이 취미를 찾아볼까? _84

 

4장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나요?

직업의 씨앗이 되는 좋아하는 마음 _90

직업과 관계없으면 좋아하는 마음은 쓸모가 없나요? _96

직업에 날개를 달아 줄 취미 _100

취향 탐색 4 취미가 직업이 된 사람들 _102

 

5장 진짜 좋아하는 게 맞을까?

네가 좋아하니까 나도 좋아해야지 _108

미디어가 만들어 내는 취향 _110

미디어 제대로 활용하기 _118

취향 탐색 5 조선 시대부터 이어져 온 가짜 뉴스? _130

 

6장 좋아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우리들

좋아하는 것들이 모이면 진짜 내가 된다 _134

우리 마음에도 비상약이 필요해 _138

취향 탐색 6 내 마음 비상약 그리기 _142

 

더보기접기

저자&기여자

ㆍ지은이 장인혜

소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아이들에게 매년 많은 것을 배운 시간이 어느덧 9년이 흘렀습니다. 내 마음의 안녕을 스스로가 부지런히 챙기는 것, 그것이 바로 나를 알아가고 나를 사랑할 수 있는 일의 첫 단추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년 교실에서 아이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그것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마음 수업과 감정 수업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 시간을 통해 아이들이 내 마음을 이해하고 아낄 수 있는 사람이 되어 타인의 마음도 소중하게 여길 줄 알고, 서로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배워 나가는 것을 보며 행복을 느낍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이네의 교실》, 《마음의 표정을 읽는 아이들》 등이 있습니다.

ㆍ그림 뜬금

소개
만화, 일러스트, 전시 작품 등 다양한 그림을 그립니다. 따뜻한 그림을 통해 일상 속의 소소한 기쁨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림을 보는 일이 행복으로 이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친애하는 친구에게》,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호랑이 샘이랑 미리 1학년》, 《코알라 샘이랑 미리 1학년 수학》, 《이토록 사랑스러운 동시, 동시 따라 쓰기》 등이 있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