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초등학습 국어

한국사 맥락 읽기로 초등 논술을 완성한다

초등 고학년을 위한 통합 사고력 성장 프로젝트

한국사 맥락 읽기로 초등 논술을 완성한다

 

길벗스쿨 <기적의 역사 논술>은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의 확장판으로 초등 고학년을 위해 한국사와 논술을 결합한 통합 사고력 프로그램이다. 

한국사는 이제 수능까지 이어지는 필수 교과로 자리 잡은 만큼 초등학생에게도 중요한 과목이 되었다. 초등 고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배우게 되는데, 사회 교과서로 처음 만나는 한국사는 단번에 소화하기 어렵다. 만화로 보는 역사도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당기기에는 충분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각종 서술형 수행 평가는 볼 때마다 난감하지 않은가?  

<기적의 역사 논술>은 초등 고학년에게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주입식으로 달달 외우거나 한번 보고 돌아서면 증발하는 파편적인 역사가 아니라 맥락이 보이는 스토리로 독서의 깊이를 더했다. 여기에 다양한 탐구형 논술로 쓰는 힘은 물론 사고력,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역사적 맥락 이해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핵심 키워드와 용어 설명, 참고 자료도 친절하게 나와 있어 배경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시대를 짐작하게 하는 그림과 생생한 사진도 아이들의 역사 공부를 더욱 깊이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리고 하나 더, 한국사 공부의 필수품 ‘줄줄이 한국사 연표’까지 부록으로 알차게 구성하였다. 

<기적의 역사 논술>은 총 5권으로 시대별로 나뉜다. 1권 선사~남북국부터 2권 고려, 3권 조선1, 4권 조선2~대한 제국, 5권 일제 강점기~현대에 이르기까지 교과 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40가지 이야기가 펼쳐진다. 

 

고학년이라면, 한국사는 재미를 넘어 의미를 찾는 <기적의 역사 논술>로 똑소리 나게 공부해 보자.

목차

5권  일제 강점기~현대 

         1 나라를 빼앗기다
2 3·1 운동, 대한 독립 만세!
3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
4 나라를 되찾기 위해 싸우다
5 8·15 광복을 맞이하다
6 민족의 아픔, 6·25 전쟁
7 4·19 혁명이 일어나다
8 자유 민주주의가 발전하다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이수민

저자소개

한양대학교에서 역사와 철학을 전공하고, 현재 서울 전동중학교 역사 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성학원에서 수능 대비 역사 교과 문제집과 모의고사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지금은 중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한국교원대 대학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으로 공부하는 친구들이 굴곡진 한국 현대사를 만나며 그 시대의 아픔과 기쁨을

함께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력

<기적의 역사 논술> 5권 일제 강점기~현대편 집필 (2020)  

저서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