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읽기로 시작해서 쓰기로 완성한다
초등 국어 논술 분야 최강자, 《기적의 독서 논술》
읽기로 시작해서 쓰기로 완성하는 초등 학년별 독서 논술 프로그램
《기적의 독서 논술》은 한 편의 글을 읽고 여러 각도로 생각하게 만드는 3단계 독서 프로그램으로, 새 교과과정에서 신설된 독서 단원을 참고하여 가정에서도 독서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권당 총 4편의 글이 실려 있으며, 한 주에 한 편, 학습 분량을 3~5일차로 나누어 스스로 계획을 세워 보는데, 혼자 하는 것보다 부모님과 함께 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글을 읽기 전에는 생각을 열고, 글을 읽는 중에는 내용을 정리하며, 글을 읽은 후에는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3단계 과정을 거치며 전보다 훨씬 꼼꼼한 책 읽기와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경험해 보는 것이다. 독서도 습관이 안 잡혀 있고, 글쓰기는 더더욱 어려운 초등학생이라면 이렇게 촘촘하게 설계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문해력 기본기를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극적이고 짧은 영상 미디어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에게 글 읽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읽는 습관이 잘 잡히지 않은 친구들에게 쓰기는 더욱 어려운 숙제이다. 거기에 모든 학습의 근본인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생각 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 아직 능숙하지 않더라도 독서 습관을 만들고 싶은 초등학생에게 이 시리즈를 추천한다. 어휘가 빈약하거나 독해가 취약한 체질의 친구들에게도 친절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읽기는 재미있는데 쓰기는 영 어려운 친구, 서술 · 논술형 수행평가 대비가 필요한 친구, 독해서 다음 단계를 찾는 열공 친구들에게도 《기적의 독서 논술》을 강력 추천한다.
홈스쿨 독서교육의 나침반이 되어 줄 《기적의 독서 논술》로 읽기의 시작은 꼼꼼하게, 쓰기의 마무리는 단단하게 완성시켜 보자.
[기적의 독서 논술 2권] 초등 1학년
1주 토끼의 재판
2주 신통방통 소식통
3주 숲속 거인의 흥미진진 퀴즈
4주 열두 띠 이야기
특강 갈래별 글쓰기 [일기, 물건을 설명하는 글]
ㆍ지은이 기적학습연구소
■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개정 포인트, 어떻게 바뀌었나요?
2007년 <기적의 생각 논술>로 출시하여, 2012년 <기적의 독서 논술>로 개명한 후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독서 논술 시리즈가 ‘한 주에 한 편,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이라는 뼈대만 남기고 싹 다 바뀌었습니다.
- 초등 읽기 역량을 고려한 글감 전면 수정
- 학년별 2권, 예비 초등 단계 신설 총 10권 구성 / 고학년 역사 논술(총 5권)로 특화
- 한 주에 한 편,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읽기 전․중․후 과정) 유지, 독서법 차등 설계
- 쓰기 능력 강화를 위한 ‘한 장면 생각 표현(예비 초등)’, ‘갈래별 글쓰기(1~4학년) 특강’ 신설
- 전권 독서 노트 포함
■ 《기적의 독서 논술》 이렇게 활용하세요!
1. 한 학기에 한 권씩, 한 주 한 편, 5일차 학습 계획을 세우며 독서 논술을 완성합니다.
한 편의 글을 5일차로 나누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차례 보고 만드는 독서 다이어리에 계획을 세워 보세요. 학습자의 역량에 맞추어 며칠로 나누어서 공부할지 스스로 점검하면서 독서 논술을 진행합니다.
2. 독서 3단계 프로그램으로 생각 훈련을 시작합니다.
학년별로 읽기 역량에 맞게 다양한 주제의 글을 수록하였습니다. 한 권 안에 학년별 교과 내용과 관련이 있으면서 다양한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 4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각각의 이야기는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읽기 전․중․후)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안내하는 대로 꼼꼼하게 독서를 시작합니다.
독서를 시작하기 전 미리 당부하고 싶은 것은 읽기 독립이 되어 있더라도 저학년일수록 부모님이 옆에서 함께 읽고 생각할 내용을 대화로 이끌어 주신다면 독서와 논술에서 토론의 효과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① 1단계 ‘읽기 전’ 활동에서는 글의 제목이나 그림을 보며 읽을 내용을 예상하고, 글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미리 짐작하면서 어휘력을 장착합니다.
② 2단계 ‘읽는 중’ 활동에서는 본격적인 독서를 시작합니다. 글을 읽으면서 내용을 요약해 보기도 하고 제시된 독해 문제를 풀면서 생각을 쌓아갑니다.
이제 막 읽기를 시작하는 예비 초등이나 저학년의 경우에는 한 호흡에 긴 이야기를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장면별로 끊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여 읽는 부담을 덜었습니다. 반면에 2학년 이상 학습자들은 독서 역량을 끌어올린다는 생각으로 긴 글을 앞뒤로 나누어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간중간 이해도를 점검하면서 천천히 독서를 진행하세요.
③ 3단계 ‘읽은 후’ 활동에서는 독서 후 내용을 한눈에 정리해 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거리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서술·논술형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독서를 통해 공감한 부분, 비판적으로 생각해 볼 것들을 떠올려 자기 생각을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합니다. 독서가 끝난 후에는 독서 노트에 자기만의 독서 이력을 기록해 보세요. 이런 다각도 훈련은 표현력은 물론 창의사고력을 무한 확장해 나갑니다.
3. 학년별 특강은 쓰는 힘을 키우는 데 활용하세요.
아직 독서 논술에 익숙하지 않은 예비 초등학생을 위해 ‘한 장면 생각 표현’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장면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을 확인하고, 내 생각을 표현해 보는 연습은 본격적인 독서 논술의 맛보기로 활용해 보십시오. 쓰는 것이 힘들 때는 말이나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습니다.
글쓰기에 특히 어려움을 겪는 1~4학년을 위해서 ‘갈래별 글쓰기’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국어 교과서에서 다루는 그림일기부터 편지, 설명문, 논설문, 기행문, 연설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글을 써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갈래별로 글의 구조를 나누어 익힌 후 단계별로 쓰는 연습을 하므로 부담 없이 재미있게 글쓰기 실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