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초등학습 국어

초등 공부, 읽기로 시작해서 쓰기로 완성한다

왜 독서 논술인가요? 

초등 공부는 모두 읽기에서 시작합니다.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누구보다 많이 빨리 읽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한 권을 읽더라도 자기 수준에 맞는 재미있는 글을 읽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 역량을 조금씩 키우면서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담은 새로운 글을 읽어야 합니다. 단숨에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자주 반복해서 읽는 동안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진짜 공부가 됩니다.

 

초등 공부의 시작이 읽기라면, 그 실력의 완성은 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논술은 생각 쓰기 연습에 해당합니다. 현행 교육 평가 과정이 객관식에서 주관식으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서술형, 논술형 수행평가가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어 과목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른 과목도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에게 생각 쓰기 연습은 읽기만큼이나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빠르게 돌아가는 디지털 미디어 세상에서 읽고 쓰고 생각하는 훈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사고력을 키우는 필수 조건, 독서와 논술이야말로 초등 학습에서 실력의 차이를 만드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읽기와 쓰기는 초등학생이라면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기입니다.

기본을 세우고 실력을 만드는 독서교육,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가요?

기적의 독서 논술이 독서교육의 나침반이 되겠습니다.

 

지금이 딱, <기적의 독서 논술>을 시작할 때입니다

목차

[기적의 독서 논술 P1] 예비 초등

특강 한 장면 생각 표현

1주 염소네 대문

2주 바람과 해님

3주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4주 숲속 꼬마 사자의 변신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기적학습 연구소

저자소개

혼자서 작은 산을 넘는 아이가 나중에 큰 산도 넘습니다

본 연구소는 아이들이 혼자서 큰 산까지 넘을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연령에 맞게 학습의 산을 작게 만들어 혼자서도 쉽게 넘을 수 있게 만듭니다.

때로는 작은 고난도 경험하게 하여 성취감도 맛보게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실제로 적용해서 검증을 통해 차근차근 책을 만들어 갑니다.

저서

 아이가 주인공인 기적학습연구소 [국어과]의 대표 저작물은

<기적의 독해력 P>, <소리 독서>, <4주 만에 완성하는 바른 글씨등이 있습니다 

도서 FAQ

  •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개정 포인트, 어떻게 바뀌었나요?

    ■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개정 포인트어떻게 바뀌었나요?

    2007년 <기적의 생각 논술>로 출시하여, 2012년 <기적의 독서 논술>로 개명한 후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독서 논술 시리즈가 한 주에 한 편,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이라는 뼈대만 남기고 싹 다 바뀌었습니다.

    초등 읽기 역량을 고려한 글감 전면 수정

    학년별 2예비 초등 단계 신설 총 10권 구성 고학년 역사 논술(총 5)로 특화

    한 주에 한 편,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읽기 전후 과정유지독서법 차등 설계

    쓰기 능력 강화를 위한 한 장면 생각 표현(예비 초등)’, ‘갈래별 글쓰기(1~4학년특강’ 신설

    전권 독서 노트 포함

     

    ■ 《기적의 독서 논술》 이렇게 활용하세요!

     

    1. 한 학기에 한 권씩한 주 한 편, 5일차 학습 계획을 세우며 독서 논술을 완성합니다.

    한 편의 글을 5일차로 나누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차례 보고 만드는 독서 다이어리에 계획을 세워 보세요학습자의 역량에 맞추어 며칠로 나누어서 공부할지 스스로 점검하면서 독서 논술을 진행합니다.

     

    2. 독서 3단계 프로그램으로 생각 훈련을 시작합니다.

    학년별로 읽기 역량에 맞게 다양한 주제의 글을 수록하였습니다한 권 안에 학년별 교과 내용과 관련이 있으면서 다양한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 4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각각의 이야기는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읽기 전)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이 프로그램이 안내하는 대로 꼼꼼하게 독서를 시작합니다.

    독서를 시작하기 전 미리 당부하고 싶은 것은 읽기 독립이 되어 있더라도 저학년일수록 부모님이 옆에서 함께 읽고 생각할 내용을 대화로 이끌어 주신다면 독서와 논술에서 토론의 효과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① 1단계 읽기 전’ 활동에서는 글의 제목이나 그림을 보며 읽을 내용을 예상하고글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미리 짐작하면서 어휘력을 장착합니다.

    ② 2단계 읽는 중’ 활동에서는 본격적인 독서를 시작합니다글을 읽으면서 내용을 요약해 보기도 하고 제시된 독해 문제를 풀면서 생각을 쌓아갑니다.

    이제 막 읽기를 시작하는 예비 초등이나 저학년의 경우에는 한 호흡에 긴 이야기를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따라서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장면별로 끊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여 읽는 부담을 덜었습니다반면에 2학년 이상 학습자들은 독서 역량을 끌어올린다는 생각으로 긴 글을 앞뒤로 나누어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중간중간 이해도를 점검하면서 천천히 독서를 진행하세요.

    ③ 3단계 읽은 후’ 활동에서는 독서 후 내용을 한눈에 정리해 보고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거리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서술·논술형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독서를 통해 공감한 부분비판적으로 생각해 볼 것들을 떠올려 자기 생각을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합니다독서가 끝난 후에는 독서 노트에 자기만의 독서 이력을 기록해 보세요이런 다각도 훈련은 표현력은 물론 창의사고력을 무한 확장해 나갑니다.

     

    3. 학년별 특강은 쓰는 힘을 키우는 데 활용하세요.

    아직 독서 논술에 익숙하지 않은 예비 초등학생을 위해 한 장면 생각 표현’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장면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을 확인하고내 생각을 표현해 보는 연습은 본격적인 독서 논술의 맛보기로 활용해 보십시오쓰는 것이 힘들 때는 말이나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습니다.

     

    글쓰기에 특히 어려움을 겪는 1~4학년을 위해서 갈래별 글쓰기’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국어 교과서에서 다루는 그림일기부터 편지설명문논설문기행문연설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글을 써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우선 갈래별로 글의 구조를 나누어 익힌 후 단계별로 쓰는 연습을 하므로 부담 없이 재미있게 글쓰기 실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