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스쿨

도서 그림책/동화 그림책

열두 달 특별한 날을 진짜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명절, 국경일, 기념일 등 열두 달 달력 속의 빨간 날과 특별한 날을 다룬 책입니다. 매년 돌아오는 이날이 되면 아이들과 함께 그 유래와 풍습을 이야기하기 참 좋지요. 이 이야기들은 우리 문화와 사회, 역사를 이해하는 필수 주제이기도 해요.
하지만 농경 사회였던 우리 과거로부터 전해 오는 명절이나 절기 등은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희미해져 버린 경우도 있어요. 큰 명절인 설날과 추석 등도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간소하게 지내거나, 이 시기에 여행을 가는 등 휴가의 의미로 보내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지요. 이와는 반대의 상황도 있어요. 핼러윈처럼 전에는 신경 쓰지 않았던 서양의 명절이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중요해지기도 했으니까요.

이 책은 시대에 따라 그 중요성이 바뀌고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 명절, 국경일, 기념일을 보여 줍니다. 농경 사회로부터 비롯된 어려운 유래는 간단하게 넘어가고, 변한 오늘날에 맞는 의미와 함께 어린이들이 그날을 몸소 즐길 수 있는 먹을거리, 만들 거리, 입을 거리, 인사법 등을 중심으로 소개해요. 하루 동안 먹고, 입고, 즐기는 것들에 대한 의미를 알면 1년 중 한 번 돌아오는 그날에 예의를 갖출 줄 알고, 소중함을 느끼며, 이벤트처럼 더욱 재미있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목차

1월_신정, 겨울 방학, 소한
2월_설날, 입춘, 정월대보름
3월_새 학년 시작, 삼일절, 경칩, 춘분
4월_봄 소풍, 식목일
5월_어버이날,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스승의 날, 부처님 오신 날
6월_단오, 현충일, 하지, 6‧25 전쟁일
7월_여름 방학, 제헌절, 여름휴가
8월_광복절, 칠석
9월_추분, 추석
10월_개천절, 한글날, 가을 소풍, 핼러윈
11월_입동
12월_대설, 동지, 크리스마스, 마지막 날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전미경

지은이 소개
책을 읽고 또 읽던 어린이가 자라서 책 만드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독어독문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어린이책을 기획하고, 쓰고, 편집하는 곰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몸, 잘 자라는 법》과 《옷, 잘 입는 법》이 있습니다.

ㆍ그림 이수영

그린이 소개
공책에 만화와 낙서를 끄적이며 화가를 꿈꾸던 어린이였어요.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공부하고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사회가 재미있는 그림교과서』,『사계절 자연이 궁금해!』,『우주에서 우리 집을 찾아라!』,『먹고 놀고 즐기는 열두 달 기념일』, 『구불구불 강이 흐르면』,『사차원 엄마』,『너는 나의 영웅』 등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으며, 그림책 『텔레비전이 고장 났어요!』를 쓰고 그렸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