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속에는 수많은 사연과 역사, 그리고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새해가 되어 새 달력을 받으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공휴일이 얼마나 있는지 세어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공휴일이 많으면 좋아하고, 공휴일이 적으면 실망하지요. 빨간 날만 세지 말고, 숫자 밑을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깨알 같은 글씨로 그 날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그 이름에는 수많은 사연과 역사, 그리고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일절과 6?25 사변일에는 우리의 슬픈 역사와 아픔이, 설날과 동지에는 전통문화와 풍속이, 세계 빈곤 퇴치의 날과 세계 난민의 날에는 전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이 숨어 있지요.
무심코 지나치던 날들을 가슴 깊이 되새겨 보세요
우리는 달력에 표시된 날들의 의미를 잘 모르고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날이 생겼대요》에서는 우리나라의 국경일과 국가 기념일, 명절, 24절기, 국제 기념일은 물론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같은 개인 기념일과 크리스마스나 석가 탄신일 같은 종교 기념일을 소개하고, 그에 담긴 유래와 의미를 재미있는 네 칸 만화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들려줍니다. 이 책을 읽고 어린이들이 새 달력을 받으면 공휴일을 먼저 세어 보기보다는 달력 속에 적혀 있는 날의 역사적 배경, 아픔과 기쁨,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의 의미를 떠올리길 바랍니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기념일을 한 권에 담았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명절이나 국경일 외에도 각종 국가 기념일, 국제 기념일, 종교 기념일은 물론, 개인 기념일까지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날 79개를 선정하여 담았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기념일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지식들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습니다.
가뿐하게 역사와 친해집니다
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된 삼일절,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독도의 날, 군사 정권에 대항하던 시민들의 아픔을 기억하는 5·18 민주화 운동 기념일……. 모두 한국사의 주요 사건을 기념하는 날들입니다. 또 산업 혁명 후의 노동자의 목소리가 반영된 노동절, 미국 노예 해방 역사가 담긴 세계 노예제 철폐의 날 등은 세계사의 중요한 장면들을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레 한국사와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역사를 공부하기 전인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훌륭한 역사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세계의 전통문화와 풍속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백일, 돌, 생일, 환갑날 같은 개인 기념일, 설날이나 추석, 단오 같은 명절 이야기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풍속을 알아봅니다. 또 부활절, 크리스마스, 핼러윈, 밸런타인데이 등 외국에서 건너온 날들을 통해 외국의 풍속과 문화를 폭넓게 배울 수 있습니다.
낯설지만 의미 있는 국제 기념일과 세계의 재미있는 날을 실었습니다
세계 식량의 날, 세계 난민의 날과 같이 지구촌 모두가 떠안고 있는 문제를 담고 있는 국제 기념일의 유래를 알려 주어서 어린이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또 캐나다에서 왕따 반대 운동을 벌인 핑크 셔츠 데이, 일본의 황금연휴 골든 위크 같은 세계의 재미있는 날도 함께 다루어서 흥미를 더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날의 유래를 보여 줍니다
이 책은 날이 생겨난 유래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들려줍니다. 따라서 역사적 사건이나 전설, 국제 문제 등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들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본문이 시작되기 전에 나오는 네 칸 만화는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전에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입니다. 본문 말미에는 날의 유래와 의미, 그리고 그 날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핵심만 간략하게 정리해서 색 글자로 표시했습니다.
‘기념일 달력’을 통해 각각의 날이 언제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날은 권말 부록 ‘기념일 달력’을 통해 손쉽게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눈여겨보아야 할 중요한 날들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으며 생일 같은 개인 기념일도 따로 적어 넣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ㆍ지은이 우리누리
ㆍ그림 우지현
연관 프로그램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