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전 세계의 문화유산 54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면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담았습니다
이 책은 각 문화유산의 도입부에 재미있는 네 칸 만화로 호기심을 유발한 다음, 문화유산의 탄생과 발굴 과정에 있었던 이야기를 흥미진진한 동화로 들려줍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문화유산을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 중학년 아이들은 물론 저학년 아이들도 재미있게 문화유산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동화가 끝난 뒤에는 문화유산의 실제 모습이 담긴 사진을 실었고, 문화유산의 예술적 가치와 특징, 역사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 등을 설명하여 깊이를 더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시대 순으로 알려 줍니다
우리 역사가 시작된 고조선의 강화 참성단, 신라 예술을 대표하는 석굴암과 불국사, 고구려의 광개토 대왕릉비, 고려의 《팔만대장경》, 조선의 법궁 경복궁, 정조의 효심과 정치적 야심이 담긴 수원 화성 등 우리나라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면서 초등 사회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화유산을 모두 담았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5학년에 본격적으로 배우는 역사 수업에 앞서 훌륭한 선행 학습 교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시대별 특징을 알려 주는 문화유산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어 한국사의 흐름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가장 먼저 알려 줍니다
세계에는 뛰어난 문화유산이 많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또한 이에 뒤지지 않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석굴암의 뛰어난 건축 기법,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한 역사 기록으로 평가받는 《조선왕조실록》, 구텐베르크보다도 앞선 금속 활자 인쇄본 《직지심체요절》……. 우리가 흔히 아는 문화유산들도 그 가치를 제대로 모르고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세계의 유명한 문화유산을 알려 주기에 앞서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가치와 우수성을 먼저 알려 줍니다.
직접 가 보기 힘든 세계의 문화유산을 모두 담았습니다
중국의 만리장성, 프랑스의 에펠 탑, 인도의 타지마할, 이탈리아의 피사의 사탑, 미국 독립 기념관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문화유산을 이 책에 모두 담았습니다. 따라서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문화유산에 대한 공부를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또 바알베크, 산토도밍고 등 유명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꼭 기억하고 지켜나가야 하는 문화유산들도 소개했습니다. 전쟁과 관광객에 의해 어떤 문화유산들이 훼손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도를 통해 각각의 문화유산이 어디에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등 대륙별로 문화유산을 나누어 소개합니다. 각 장의 앞머리에는 대륙의 지도를 보여 주어 각 문화유산이 어디에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각각의 문화유산들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자연스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ㆍ지은이 우리누리
ㆍ그림 최현정
저작권 안내
연관 프로그램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