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로 역사 여행을 떠나 보세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80여 개 나라를 골라 실었어요
세계에는 200여 개나 되는 크고 작은 나라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웃 나라나 몇몇 강대국들을 제외하면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 나라들은 사회 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지 않고, 세계 지도를 펼쳐 봐도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지요. 이 책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80여 개의 나라를 고루 선별하여 재미있는 만화와 친절한 글로 설명하고 있어요. 흥미로운 나라 이야기를 읽으면서 전 세계를 한 바퀴 도는 사이 나라에 대한 궁금증이 자연스럽게 풀릴 거예요. 그러고 나면 마치 그 나라에 다녀온 것처럼 그 나라에 대한 지식들이 풍부해질 거예요.
나라가 생겨난 이야기를 통해 세계사는 물론 국제 관계까지 파악할 수 있어요
유대 민족은 2000년 동안 뿔뿔이 흩어져 살다가 1948년에야 팔레스타인 땅에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웠어요. 그러면서 팔레스타인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쫓아냈지요. 이로 인해 세계 유일의 유대 교 국가인 이스라엘은 주변 이슬람 국가들과 끊임없이 싸우고 있어요. 이처럼 한 나라가 일구어 온 역사는 오늘날 그 나라의 모습과 아주 밀접해요. 이 책은 80여 개의 나라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떤 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세계사는 물론, 각국의 풍습, 국제 관계와 역사적 교훈까지 배울 수 있답니다.
각 나라에 대한 지식을 쌓고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합니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사는 아시아,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유럽, 아픈 역사가 많은 아프리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여 있는 아메리카, 신기한 자연 환경을 지닌 태평양 연안 나라 등 각 대륙에 있는 다양한 나라 가운데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나라들을 선별하여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았습니다. 각 나라는 대륙별로 모아서 구성해 놓았고, 역사적으로 연관성이 높은 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는 연달아 배치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각 나라에 대한 정보는 물론,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을 길러 줍니다
뉴스를 보면 소말리아 해적들과 아프가니스탄의 테러범, 팔레스타인 폭력 시위가 심상치 않게 나옵니다. 그들은 왜 이렇게 과격한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폭력을 정당화해서는 안 되지만, 그들이 그러는 데에는 여러 역사적 문제들과 주변 나라들과의 관계가 얽혀 있습니다. 이 책은 역사를 되짚으며 국제 관계를 자연스럽게 설명해 주어 우리가 잘 모르거나 오해하고 있었던 나라를 ‘제대로’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한쪽 편을 들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서술하여 역사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을 길러줄 것입니다.
읽는 재미와 깨알 같은 정보가 담긴 네 칸 만화
《그래서 이런 나라가 생겼대요》의 네 칸 만화는 재미를 주는 동시에 때로는 이야기의 주제를 선명하게 드러내고, 때로는 글로 펼쳐질 이야기에 대한 흥미를 자극합니다. 또 날카로운 풍자를 통해 역사를 비판하기도 하지요. 만화를 읽으며 깔깔대며 웃는 사이 어린이들은 자신도 모르게 약소국에 대한 강대국의 침략, 환경 문제, 인권 문제 같은 묵직한 주제와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책 속에 ‘작은 사전’을 수록했습니다
각 나라의 위치와 면적, 수도, 언어, 인구 등 기본 인문 지리 정보를 수록한 팁 정보를 매 꼭지에 함께 실었습니다.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볼 수 있는 작은 사전 역할을 톡톡히 할 것입니다.
국기를 통해 세계사를 공부합니다
책에서 다룬 모든 나라의 국기 이야기를 부록에 모아 실었습니다. 국기 모양과 색깔만 보고도 민주주의 국가인지 공산주의 국가인지, 어느 대륙에 있고 어떤 종교를 믿는지, 과거 어느 나라의 지배를 받았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국기의 색깔과 모양, 문양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여, 국기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나라별 특징을 공부할 수 있게 했습니다.
ㆍ지은이 우리누리
ㆍ그림 이진아
연관 프로그램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