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뜨겁게 사랑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성공하는 초등 공부와 생활 지도의 모든 것을 담은
대한민국 엄마 필독서
누가 내 아이를 진정한 성공으로 이끄는가!
대한민국 엄마의 힘을 믿는 저자 박성철이 제안하는 초등 교육의 34가지 해법!
초등 교육, 알고는 있었지만 실천하지 못해 답답했던 엄마,
몰라서 정보를 찾아 헤매는 엄마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 참 정보를 제공합니다.
★13년 베테랑 사립초등교사의 생생하고 풍부한 현장 경험 노하우와 실사례 소개!
★내 아이의 위치는 어디인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교육부 최신 통계와 교육 자료 수록!
★지금 당장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방법만 엄선한, 활용도 100% 학습 팁 제공!
★개정 교과서의 과목별 학습법(기본에서 심화까지) 및 시험공부 방법 수록!
★영재교육기관에 들어가는 방법, 반장?회장 선거에서 당선하는 방법 제시!
★창의성 및 집중력 강화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PMI 기법 등 유용한 최신 교육법 소개!
Ⅰ 이 책은 어떤 책인가?
길벗스쿨에서 출간한 <초등 엄마 교과서>는 그 자신이 13년차 베테랑 교사이자 두 아이의 아빠, 그리고 베스트셀러 작가인 박성철이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알려주는 성공적인 초등 자녀교육 비법을 담은 책이다.
그 동안의 자녀교육서, 만족스러운가?
자녀교육에 관한 책을 쓰는 사람들은 많다. 자녀교육서를 내는 사람들은 대체로 교수, 유명 강사, 자녀를 좋은 대학을 보낸 엄마 등으로 나뉜다. 그들은 각자가 연구하고 경험한 부문에서는 전문가이다. 하지만 이들의 연구와 경험은 일부분에 국한되거나 개인적인 특수한 경험에 의한 것이 많으며, 이론과 실제 적용의 괴리, 초등학생 생활에 대한 이해 부족, 많은 비용 부담 등으로 학부모에게 이거다! 하는 명쾌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저자는 부산의 명문 사립초등학교 교사로 13년간 재직하면서 엄마들과 아이들의 실제적인 고민과 문제를 토대로, 우리 아이를 진정으로 위하는 건강한 교육 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해 왔다. 이에 학부모들이 보다 정확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명확한 교육관으로 자녀를 키울 수 있는 학부모 교과서를 만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다른 책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대한민국 초등 교육계의 객관적인 지표와 최신 데이터, 풍부한 현장 경험은 초등 자녀의 성공적인 공부와 학교 생활을 가능케 한다.
내 아이 정말 똑똑한가? 엄마인 나는 얼마나 객관적인가?
엄마에게 자녀는 누구보다도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이기에 저마다의 방법으로 특별한 사랑을 베푼다. 그러나 내 자녀가 다른 사람에게도 똑똑하고 특별한 아이일까? 안타깝게도 다른 사람은 내 아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법이다.
2011년 1월 기준, 전국 5,854개의 초등학교에 3,299,094명의 초등학생이 있다. 전국 초등학교 학급 수는 123,933개이고, 초등 6개 학년으로 나누어 보자. 그렇다면 내 아이가 반에서 1등일 때 전국 1등이 될 수도 있고, 전국 20,655등이 될 수도 있다. 내 아이가 지금 반에서 공부를 좀 하는 편이니까 막연하게 ‘좋은 대학에 가겠지...’ 이런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객관적인 지표를 갖고 줏대 있는 교육관으로 아이를 가르칠 때 내 아이는 진짜로 똑똑해진다. 내 아이 뜨겁게 사랑하되,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엄마, 내 상황과 아이의 현재를 파악하여 최선의 방법으로 아이를 지도하는 엄마, 세상은 이런 엄마를 요구한다. 저자는 자녀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가 ‘일관성’을 갖고, 내 아이 특별하게 사랑하되 객관적으로 보는 시선을 키우는 것이라 말한다. 강남에서는 이런다더라, 어느 학원이 제일 좋다더라 하는 말에 잽싸게 학원도 바꾸고 교육관도 바꿔버리는 인스턴트식 교육으로는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없다. 엄마인 나는 얼마나 객관적인 지표를 갖고 있는가, 내 아이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 방법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엄마만이 자녀교육의 ‘성공의 열쇠(golden key)’를 거머쥘 수 있다.
초등 공부, 이렇게 한다!
더 이상 옆집 엄마에게 먼저 묻지 마라
이 책에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가 실천해야 할 34가지 지침이 나와 있다. 이 방법들은 돈과 시간이 많이 드는 방법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이다. 초등학교 각 과목별(국어, 수학, 과학, 사회) 공부 방법을 개정된 교과서의 내용에 맞게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심화에 해당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시험 기간에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교과서는 왜 중요한지, 엄마가 집에서 아이에게 꼭 가르쳐야 할 것들(독서, 논술, 일기 쓰기, 발표력 기르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하게 알려 준다. 그 중 내 아이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엄마가 좀 더 심도 깊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제시한 모든 공부 방법은 13년간의 교사 생활의 노하우와 학부모, 학생을 연구 관찰한 결과이며 내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들을 선택하고 집중 적용하는 것은 엄마의 몫이다.
내 아이 특별하게 키우는 비법
저자는 회장, 전교회장은 기회가 된다면 꼭 시키라고 말한다. 그리고 영재교육 과정과 같은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밀고 비용 부담도 적으면서 다른 데서 경험할 수 없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한다. ‘알지만 하지 않는 것’과 ‘몰라서 못 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기에 엄마들의 좀 더 적극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또 영재교육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와 아이에게 도움이 추천 캠프와 사이트, 알아 두면 좋은 인증 시험과 교수학습지원센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면서 유용한 학습 팁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제는 너무 흔해져버린 말이지만 ‘창의성’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21세기 생존법이라 정의하며,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PMI 기법 등을 알려 준다. 또한 공부에 해가 되는 생활의 5적(適)을 물리쳐 집중력을 키워 공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엄마의 생각이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대한민국 엄마의 힘을 믿는 저자가 엄마에게 특별히 부탁하는 내용으로, 운동 능력과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 칭찬의 힘을 이용할 것 등 집에서 엄마만이 해 줄 수 있는 지침들이다. 엄마가 적극적으로 변해야 아이의 미래가 바뀐다는 것을 구호만이 아닌 실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아울러 인성이 모든 교육의 중심이자 인성 또한 아이의 실력임을 강조한다. 인성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키워진다. 자기만 아는 헛똑똑이는 NO!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며 자신의 인생관,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책임감, 목표 의식을 높이는 멀티미디어적 능력을 갖추는 것이 아이가 앞으로 더 긴 인생을 살아가는 데 값진 영양분이 될 것이다.
Ⅱ 책의 내용 미리보기
이런 내용, 누가 가르쳐 주나요? <초등 엄마 교과서>가 속 시원히 알려 드립니다.
- 초등학교 6년 중 중요하지 않은 학년은 없다
- 줏대 있는 엄마, 진짜 열혈 엄마가 되어라
- 개정 교과서로 어떻게 공부할까
- 시험 공부는 이렇게 하라
- 강남 엄마들은 교과서를 두 권 마련한다
- 참고서, 문제집 집필자들의 비밀은?
- 만화책만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치료법
- 아이에게 기쁨을 주는 독서를 선물하라
- 발표 능력이 없는 아이는 헛똑똑이다
- 일기로 담임에게 내 아이를 이해시켜라
- 노트 필기가 공부 실력이다
- 생활 계획표로 인생의 주춧돌을 쌓아라
- 반장, 전교회장이 되면 좋은 점
- 영재교육 과정에 꼭 들어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
-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캠프와 초등 학습 사이트
- 헨슈 다카오가 제시한 집중력 향상 방안
- 리더로 키우려면 남자아이에게는 축구를, 여자아이에게는 노래를 시켜라
- 엄마들이 아는 직업은 몇 개?
- 남자아이의 수난시대를 인정하라
- 자주 표현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잊는다
- 인성이 실력이다
Ⅲ 우리는 이 책을 기다렸다! - 이 책을 미리 접한 베타테스터의 의견
이 책을 개발 중이던 2011년 11월 말, 베타테스터로 참여하여 미리 읽어 본 독자님들의 의견입니다.
자녀 교육서라면 대부분 아이들 공부법에 관해서나 아니면 인성만을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이 책은 초등학생을 둔 부모라면 늘상 고민하고 있는 거의 모든 문제를 아주 구체적이고 시원하게 안내해 주고 있네요. 많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열쇠 역할을 톡톡히 해 주었습니다. - 이지영 독자님
학부모가 되면서 아이에게 어떻게 써포트해 줘야 할지 헤매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교과과정을 공부할 때 아이를 도울 수 있는 엄마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고 실제 활용할 것들을 많이 알려 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아이의 인성과 창의력을 키워 주는 일이 왜 중요한 지 강조하는 내용에 공감했으며, 초등학생 아이를 둔 엄마에게 꼭 권하고 싶다. - 이지연 독자님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고부터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제 인생을 흔들었습니다. 하나밖에 없는 내 아이 키우는 데 사랑만으로는 안 되는 그런 일이요. 사랑은 물론이고 정보와 실천이 필요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저의 교과서가 되어 주었답니다. 각 과목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제시와 선생님들이 보는 사이트 정보까지... 게다가 제가 변하지 않으면 아이의 미래도 변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아이를 너무나 사랑하고 있고 정보도 얻었으니 이제 실천만 남았네요. 그리고 또 한 가지, 공부에도 비법이 있고, 방법이 있다고 하면서도 인성이 실력이다! 강조한 책입니다. 이 시대의 약삭빠른 인스턴트식 자녀교육서가 아니란 사실이 더욱 맘에 드는 책입니다. - 김주영 독자님
실질적이고 꼭 알아야 할 것들이 현장 체험의 글로 되어 가슴에 확 와 닿았습니다. 완전 200% 공감합니다. - 김선영 독자님
아이를 위한 나의 노력이 얼마나 부족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이 느슨해질 때마다 꺼내 보며 마음을 다잡아야겠습니다. 바로 앞에 조급해하지 말고 먼 미래에 행복할 아이 모습을 생각하며 열심히 노력하는 엄마가 되겠습니다. - 고영아 독자님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내 아이를 위한 지혜로운 엄마의 역할’을 이 책이 제대로 가르쳐 주었네요. - 조은영 독자님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교육 현장 속에서 교과 개정 이후 아이 학습 방법에 대한 혼란이 야기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엄마인 나부터가 교육이 필요한 것은 물론 아이에 대하여 먼저 잘 파악한 후 적절한 학습법을 일관성 있게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과 함께 중요한 사실을 망각했음 깨닫게 해 준 소중한 책입니다. -차은경 독자님
엄마의 정보력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가슴 깊이 절실하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다면 엄마부터 공부를 하고 정보력과 계획성 있어야 아이의 밝은 미래가 보장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고미순 독자님
초등 1학년 딸아이와 엄마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학습 지도에 대한 방법을 잘 몰랐기 때문에 2학기 중간고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부분을 놓치고 실수를 했습니다.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수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 당연한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책을 통해 알게 되어 기쁩니다. 이제 실천만 남았네요. - 강설희 독자님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변해 가는 초등 교과 교육 전반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갔고, 어느 광고 문구처럼 ‘학부모가 아닌 부모가 되어’ 우리 아이와 함께 급하지도 늦지도 않게 엄마인 제가 조금 더 변화하는 초등 교육과정에 대해, 미처 느끼지 못한 아이들의 심리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놓친 부분까지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이혜영 독자님
초등 엄마라면 보아야 할 책, 엄마표 초등 교육면허를 이 책으로! 초보 엄마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학습 지도 방법이 나와 있어요. - 허행란 독자님
초등학생 시절에 아이들에게 주어야 하는 적절한 자극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처음 학교를 보내는 엄마들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첫째아이는 늘상 시행착오의 대상이 되곤 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준비가 된다면 중요한 6년을 허송 세월로 보내지 않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의 학교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다양한 부분에서 다루고 있는 책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우선아 독자님
수많은 자녀 교육서의 홍수 속에 엄마들은 더 정신이 없다. 처음 시작은 기쁨과 설렘이지만 책장을 넘길수록 늘어나는 건 한숨이다. 경제력 없는 부모, 영재도 아닌 내 아이에게는 먼나라 이야기인 자녀교육서는 무용지물일 뿐이다. 그러나 이 책은 책장의 마지막까지 희망과 할 수 있다는 긍정을 심어 주는 진정한 자녀 교육서이다. - 안재심 독자님
ㆍ지은이 박성철
사립초등학교 선생님이며, 초등학교 학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최고의 자녀교육 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생생한 교육 현장 15년의 노하우를 가진 베테랑 교사이자 명강사로서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어교육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Azusa Pacific University의 gate teacher training program을 수료하였다. 부산시 창작영재 담임 강사와 창의인성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현재 부산 동래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그는 학교에서 ‘독서귀신’이라는 별명으로 통한다. 그의 반 학생들은 모두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로 변화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별명이다. 또한 아이들의 교육 문제로 고민과 좌절에 빠진 엄마들이 그와 상담하면 자녀교육에 대한 희망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해결 방법을 얻게 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뛰어난 자녀교육 강사이기도 한 그는 교보문고, 한솔교육, 홈플러스 등의 기업체와 강연장에서 500여 차례 이상의 강연회를 통해 초등학교 학부모들에게 자녀교육의 해법을 들려주고 있다. ‘독서교육’, ‘영재교육’, ‘어린이 리더십 기르기’, ‘초등학생 입학사정관제 대비’ 등 전방위적인 그의 강의는 이론과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자녀교육법을 제시하는 명강의라는 평을 받고 있고 학부모들의 질문 공세에 대해 명쾌한 답을 해 주는 것으로 정평 나 있다.
그 자신이 천재를 뛰어넘은 연습벌레,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한편,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작가이기도 한 그는 4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비타민동화(2004년 어린이책 판매 1위)』,『천재를 뛰어넘은 연습벌레들(2007년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똥봉투 들고 학교 가던 날』 등의 작품을 썼다. 이 책들은 대만, 중국, 태국 등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그 나라의 초등학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비타민동화(2004년 어린이책 판매 1위)』,『천재를 뛰어넘은 연습벌레들(2007년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똥봉투 들고 학교 가던 날』, 『어린이를 위한 365일 매일 읽는 긍정의 한줄』,『떴다 방구차』,『아빠의 파이팅 편지』, 『관심』등 98권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 안내
연관 프로그램
독자의견 남기기